466 0 0 0 11 0 7년전 0

이란 이슬람 정치사상

20세기 대부분 기간 동안 근대성 추세가 우세했지만, 1979년 이후 이슬람이 득세하게 되었다. 근대성은 명확하고 쉽게 정의를 내릴 수 없는 용어이다. 여기에서는 근대성의 개념은 세속주의, 개인주의, 합리주의, 법, 통합된 질서, 국가이익, 과학탐구, 경제성장, 국민주권 등과 관련된 사상을 포괄한다고 규정한다. 물론 이란과 관련한 주요 이슈는 비종교 근대 세속주의 정치사상과 시아 이슬람 정치사상 간의 충돌과 갈등이다. 우리의 의문은 중세기적인 이슬람 종교통치 구조를 가진 현대 ‘이란 이슬람 공화국’이 시아 이슬람 정치사상을 중심축으로 해서 어떻게 굴러가고 있는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구 정치사상 시각으로는 이란 정치를 파악하기 어렵고 또한 여타 중동국가의 수니 정치사상과 시아 정치사상을 같은 교리적 척도나 ..
20세기 대부분 기간 동안 근대성 추세가 우세했지만, 1979년 이후 이슬람이 득세하게 되었다. 근대성은 명확하고 쉽게 정의를 내릴 수 없는 용어이다. 여기에서는 근대성의 개념은 세속주의, 개인주의, 합리주의, 법, 통합된 질서, 국가이익, 과학탐구, 경제성장, 국민주권 등과 관련된 사상을 포괄한다고 규정한다. 물론 이란과 관련한 주요 이슈는 비종교 근대 세속주의 정치사상과 시아 이슬람 정치사상 간의 충돌과 갈등이다. 우리의 의문은 중세기적인 이슬람 종교통치 구조를 가진 현대 ‘이란 이슬람 공화국’이 시아 이슬람 정치사상을 중심축으로 해서 어떻게 굴러가고 있는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구 정치사상 시각으로는 이란 정치를 파악하기 어렵고 또한 여타 중동국가의 수니 정치사상과 시아 정치사상을 같은 교리적 척도나 정치적 시각으로 조명하려는 것 역시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 이란 정치사상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이슬람 시각과 더불어 수니와는 다른 시아 이슬람 정치사상에 입각하여 연구해야 할 것이다.
장병옥 張炳玉
텍사스(오스틴)대학교 교환교수, 히로시마국립대학교 국제관계대학원 일본 정부 초빙교수를 엮임하였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이란어과 명예교수 및 국제지역대학원 중동학과 주임교수이며 국가 對테러협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 및 역서로 『현대이란정치』 『크르드족 배반과 좌절의 역사 500년』,『국제정치와 이슬람원리주의』, 『지역학의 현황과 과제』(공저), 『세계인의 의식구조』(공저), 『이슬람』, 『이슬람세계의 정치와 국제관계』, 『중앙아시아 국제정치의 이해; 신중동 이슬람』, 『이슬람과 미패권주의; 문명충돌이냐 국가 이익이냐』, 『베이루트에서 예루살렘까지』 등 다수가 있으며 논문으로는 “강대국의 對쿠르드정책”, “국제정치와 페르시아만 안보”, “클린턴의 세계전략과 對한반도정책”, “중동평화와 국제질서; 이란 및 걸프권의 안보와 미국의 역할”, “Middle Eastern Nuclear Issue and US Policy", "Iran's Foreign Policy toward Central Asia and Caucaus”, "Islamic Fundamentalism", "Jihad and Terrorism" 등 다수가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