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9 0 0 0 0 0 8년전 0

글로컬문화콘텐츠, 어떻게 그리고 왜?

이 책은 세계적인 문화콘텐츠 기획과 제작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글로컬문화에 대한 해설서이다. 세계화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sation)인데 세방화, 세계지역화라고 흔히 번역되는 글로컬라이제이션은 세계적인 면과 지역적인 면이 동시에 고려되면서 각 나라들의 문화가 보존·개발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의미의 세계 개방화라고 우리는 생각한다. 프랑스의 와인이 세계적인 술이 되는 것에서, 일본의 스시가 세계적인 음식이 되는 것에서 그리고 한국의 태권도가 세계적인 무술이 되는 것에서도 글로컬라이제이션의 대표적인 예를 볼 수 있다. 이는 지역의 문화가 고유한 특질을 유지하면서 세계적인 문화로 변신했다는 것을 말한다. 이렇듯 글로컬라이제이션은 각 나라의 전..
이 책은 세계적인 문화콘텐츠 기획과 제작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글로컬문화에 대한 해설서이다. 세계화에 대한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sation)인데 세방화, 세계지역화라고 흔히 번역되는 글로컬라이제이션은 세계적인 면과 지역적인 면이 동시에 고려되면서 각 나라들의 문화가 보존·개발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의미의 세계 개방화라고 우리는 생각한다. 프랑스의 와인이 세계적인 술이 되는 것에서, 일본의 스시가 세계적인 음식이 되는 것에서 그리고 한국의 태권도가 세계적인 무술이 되는 것에서도 글로컬라이제이션의 대표적인 예를 볼 수 있다. 이는 지역의 문화가 고유한 특질을 유지하면서 세계적인 문화로 변신했다는 것을 말한다. 이렇듯 글로컬라이제이션은 각 나라의 전통 문화를 보존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퓨전 문화를 창출하는데 핵심적인 원동력이 될 것이다.
박치완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김기수
문화도시경영연구소 연구팀장

김성수
자유기고가,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과정

김현정
(주)노리아 공간기획 및 전시기획자

언규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박사과정

원지영
문화전략연구소 및 한국궁중문화연구원 간사

임동욱
한국과학창의재단 홍보 카피라이터

조소연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위촉연구원

최준홍
패션 (주)문앤초이 기획/연출 실장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