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사상의 핵심은 소요(逍遙)와 제물(齊物)이다. 소요는 일종의 절대적인 정신적 자유를 말하며, 제물은 눈으로 보이는 세상의 온갖 현상과 사물은 모두 마찬가지라는 일종의 상대적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장자는 이러한 소요와 제물의 실현을 통해 인간의 진정한 행복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며, 이러한 경지에 이르기 위한 수양 방법으로서 심재(心齋)와 좌망(坐忘)을 함께 제시하였다.
장자는 그의 글이 매우 비현실적이며, 도피적이고, 방관자적인 인생관을 갖고 있다고 하여 때론 혹평을 받기도 하지만, 그러한 장자의 태도는 바로 현실에서 판을 치는 거짓된 이들의 허위의식을 비꼬는 장자 나름의 삶의 방식이다.
문승용(文承勇)
1999년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中語中文學科 博士課程 卒業(논문 제목: 建安風骨論의 形成과 發展 硏究)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한신대학교, 명지대학교, 평택대학교 강사
장준영(張俊寧)
2000년 南京大學校 中文系 博士課程 卒業(논문제목: 唐末詩歌硏究(自咸通至天祐))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 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어중문학과 BK21사업단 연구교수
정호준(鄭鎬俊)
2005년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中語中文學科 博士課程 卒業(논문 제목: 杜甫의 ‘陷賊․爲官 ’時期 詩 硏究)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호서대학교, 강남대학교, 평택대학교 강사
홍병혜(洪炳惠)
2002년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中語中文學科 博士課程 卒業(논문 제목: 歐陽修 詞 硏究)
현, 배화여자대학 중국어통번역과 겸임교수
김현주(金賢珠)
1993년 臺灣師範大學 國文硏究所 博士課程 卒業(논문 제목: 唐五代敦煌民歌之硏究)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