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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의 에티켓문화

이 책은 종교와 문화 그리고 기후의 차별성에 따라 문화권역별로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는 세계인의 에티켓을 권역별로 개관한 책이다. 에티켓이란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의미한다. 다름을 인정하는 것과 공동체의 일원임을 인식하는 것 모두가 에티켓의 범주에 포함된다. 동양에서는 공동체적인 인식이 우선적으로 강조되었고, 서구에서는 개인주의가 보다 발달하였다. 예절과 에티켓은 공통성에도 불구하고 지역적, 인습적 그리고 종교적인 편차에 따라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다. 이 책은 세계를 권역별로 나눈 후 그 지역을 대표하는 에티켓문화를 추출함으로서 세계인의 에티켓문화에 나타난 보편성과 특수성을 함께 드러낼 수 있도록 하였다. 예를 들면 한국ㆍ일본ㆍ중국ㆍ베트남의 예절문화는 유교문화권 공통의 예절의식을 보이고 있고, 태국ㆍ..
이 책은 종교와 문화 그리고 기후의 차별성에 따라 문화권역별로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는 세계인의 에티켓을 권역별로 개관한 책이다. 에티켓이란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의미한다. 다름을 인정하는 것과 공동체의 일원임을 인식하는 것 모두가 에티켓의 범주에 포함된다. 동양에서는 공동체적인 인식이 우선적으로 강조되었고, 서구에서는 개인주의가 보다 발달하였다. 예절과 에티켓은 공통성에도 불구하고 지역적, 인습적 그리고 종교적인 편차에 따라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다.
이 책은 세계를 권역별로 나눈 후 그 지역을 대표하는 에티켓문화를 추출함으로서 세계인의 에티켓문화에 나타난 보편성과 특수성을 함께 드러낼 수 있도록 하였다. 예를 들면 한국ㆍ일본ㆍ중국ㆍ베트남의 예절문화는 유교문화권 공통의 예절의식을 보이고 있고, 태국ㆍ인도네시아ㆍ인도 등은 종교성이 투영된 에티켓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프랑스ㆍ이탈리아ㆍ미국 등은 개인주의와 합리주의가 에티켓문화를 형성하는 중심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 책은 세계인의 에티켓문화를 통해 다양한 나라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와 오해를 줄여 보자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에티켓문화가 형성된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배경을 분석하고자 노력하였고, 그 나름의 결과를 도출하였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세계화시대에 많은 외국인을 접해야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병도
충북 영동 출생
한국외국어대학교 태국어과 졸업
동대학원 국제관계연구학 박사
태국 치앙마이라차팟대학교(Chianfmai Rajabhat University) 명예 문학박사
태국 쏭클라국립대학교(Prince of Songkla University) 교환교수
태국 치앙마이라차팟대학교  객원교수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태국어과 교수
<주요 논문>
"태국 한인들의 이문화 갈등" 외다수
<주요 저서>
"가장 쉬운 태국어 첫걸음" 외 다수

문형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문명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교수
강진석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김장겸
한국외국어대학교 말레이․인도네시아어과 교수
이병도
한국외국어대학교 태국어과 교수
송정남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교수
김찬완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양철준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황성우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김규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체코어과 교수
이종오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김시홍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탈리아어과 교수
문남권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이현송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대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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