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3 0 0 49 0 0 8년전 0

또 하나의 유럽, 발칸유럽을 읽는 키워드

발칸유럽을 대표하는 말들로는 ‘종교와 문화의 모자이크’, ‘유럽의 관문’ 그리고 무엇보다도 본서의 주제인 ‘또 하나의 유럽’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발칸유럽은 동, 서로마의 분열선 그리고 합스부르크 제국과 오스만 터키의 분기점에 위치하였던 관계로, 동양과 서양의 사회, 문화적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또한 고대부터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주요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해 있었던 이유로, ‘유럽의 관문’으로도 지칭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발칸유럽은 종교, 문화적으로 상이한 민족 간 갈등과 분쟁이 끊이지 않아 왔고, 다른 한편으로 다른 유럽 국가들과 비교되는 독특한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특징들을 유지해 올 수 있었다. 이러한 역사적, 지정학적 배경은 발칸유럽..
발칸유럽을 대표하는 말들로는 ‘종교와 문화의 모자이크’, ‘유럽의 관문’ 그리고 무엇보다도 본서의 주제인 ‘또 하나의 유럽’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발칸유럽은 동, 서로마의 분열선 그리고 합스부르크 제국과 오스만 터키의 분기점에 위치하였던 관계로, 동양과 서양의 사회, 문화적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또한 고대부터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주요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해 있었던 이유로, ‘유럽의 관문’으로도 지칭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발칸유럽은 종교, 문화적으로 상이한 민족 간 갈등과 분쟁이 끊이지 않아 왔고, 다른 한편으로 다른 유럽 국가들과 비교되는 독특한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특징들을 유지해 올 수 있었다. 이러한 역사적, 지정학적 배경은 발칸유럽을 유럽 내에서도, 또 다른 ‘하나의 유럽‘으로 불리게 하는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본서에서는 유럽 내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유럽, 발칸유럽 국가들을 개별 국가들이 갖고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고찰하고 있다.
김철민
 
유고슬라비아 베오그라드 국립대학교에서 동유럽 역사학(국제정치사 전공) 박사학위를 받고, 유고슬라비아 현대사 연구소 객원연구원으로 근무했다. 현재 한국동유럽발칸학회 연구이사, 한국유럽학회 홍보이사를 맡고 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학대학 세르비아․크로아티아어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발칸유럽 사회와 문화>, <보스니아 역사: 무슬림을 중심으로>, <동유럽의 민족분쟁>, <한국전쟁과 동유럽>, 논문으로는 "내전 종결 10년, 보스니아 민족문제의 현황과 평화협정 이행에 관한 연구", "티토의 외교정책: 비동맹주의 수립배경에 관한 연구", "세르비아 민족의 기원과 민족정체성에 관한 연구", "19세기 민족주의 시대와 크로아티아" 등이 있다.


김원회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어과를 졸업하고, 역사언어학에 관심을 갖고 슬라브어의 원산지인 불가리아 소피아대학교에 유학하였다. 동 대학 슬라브어문학과에서 석사와 박사를 받고, 현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그리스-불가리아어과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관심분야는 동유럽 문화학, 고대교회슬라브어, 문화 간 의사소통 분야이고, 주요 저서로는 불가리아어학(2004), 세계의 민간신앙(공저, 2006)이 있다. 최근 주요 논문으로는 “통시적 언어변화와 화자의 선택”(2008), “슬라브 문화간 의사소통에 대한 일고”(2008) 등 다수가 있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한국슬라브어학회 총무이사와 한국동유럽발칸학회, 한국슬라브학회 섭외이사를 맡고 있다(전자우편: luna23@hanmail.net).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