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5 0 0 0 0 0 9년전 0

상상력과 문화콘텐츠 - 바슐라르와 뒤랑을 중심으로

바슐라르와 뒤랑의 상상력 이론과 그 문화적 실천이라는 화두로 총 3부, 15개의 논문으로 구성된 이 책은 국내 유수의 중견, 신진 학자들이 함께 고민하고 뜻을 모아 만든 국내 최초의 문화콘텐츠와 상상력에 관한 저서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현재의 시대적 상황과 쟁점을 ‘문화콘텐츠 및 상상력 연구’라는 견지에서 접근하였다. 책을 엮으면서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나 질베르 뒤랑(Gilbert Durand) 등 과거 상상력 연구자들의 논의가 여전히 문화콘텐츠 관련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유효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상력과 문화콘텐츠가 긴밀하게 결합될 수밖에 없는 이유와 더불어 문화콘텐츠 연구 내에서 상상력 개념이 어떻게 수용될 수 있는지를 ‘이론과 사례’라는 두 가지 큰 틀을 통해..
바슐라르와 뒤랑의 상상력 이론과 그 문화적 실천이라는 화두로 총 3부, 15개의 논문으로 구성된 이 책은 국내 유수의 중견, 신진 학자들이 함께 고민하고 뜻을 모아 만든 국내 최초의 문화콘텐츠와 상상력에 관한 저서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현재의 시대적 상황과 쟁점을 ‘문화콘텐츠 및 상상력 연구’라는 견지에서 접근하였다. 책을 엮으면서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나 질베르 뒤랑(Gilbert Durand) 등 과거 상상력 연구자들의 논의가 여전히 문화콘텐츠 관련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유효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상력과 문화콘텐츠가 긴밀하게 결합될 수밖에 없는 이유와 더불어 문화콘텐츠 연구 내에서 상상력 개념이 어떻게 수용될 수 있는지를 ‘이론과 사례’라는 두 가지 큰 틀을 통해 설명하고자 노력했다. 이는 기존에 풍부하게 논의되었던 상상력 연구 개념 및 이론들을 문화콘텐츠의 기획, 제작, 비평이라는 차원에서 문화콘텐츠학 내로 적극 수용하는 적절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특정 문화콘텐츠에 대한 논의 스펙트럼 역시 보다 더 넓어지고 깊어질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박치완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 및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프랑스철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프랑스 부르고뉴대학교에서 베르그송 전공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및 대학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철학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불교신문>, <매일경제신문>, <중앙 이코노미스트> 등에 칼럼을 쓰면서 우리사회의 트렌드 변화와 문화코드 읽기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김성수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고대철학, 영국 랭카스터대학교에서 사회윤리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케임브리지, 에섹스대학교에서 문화연구와 사회철학을 수학했으며, 오마이뉴스 등에서 정기·자유기고가로 활동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에서 글로컬, 비주얼콘텐츠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사회·문화, 비주얼문화 관련 주제들을 강의, 연구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